미래의 나를 부르시는 하나님 - 고창범

at 2025-12-06 05:50:29.0 / 74 조회수

사람들은 흔히 “현재의 내가 미래를 만든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심리학자 벤저민 하디는 반대로 말한다. “현재의 당신은 미래의 당신이 이끄는 방향으로 움직인다.”고 말한다. 즉 우리의 삶은 과거의 연장이 아니라, 미래의 부르심을 향한 여정이라는 뜻이다.

미래가 분명할수록 오늘의 선택은 흔들리지 않는다고 한다. 반대로 미래가 흐릿하면 현재는 쉽게 타협한다. 미래의 나는 단순히 ‘조금 더 나은 나’가 아니라, 지금은 미처 상상하지 못하는 모습으로 자라 있을 존재라는 것이다. 그 미래의 나는 마치 피리 부는 사람처럼 오늘의 나를 이끌며, 우리의 습관과 관계, 선택까지 조용히 정렬해 간다.

더 놀라운 사실은, 미래를 생생하게 바라볼수록 변화는 이미 시작된다는 것이다. 우리는 실패를 두려워하지만, 미래를 향한 실패는 현재의 안전한 성공보다 더 큰 믿음의 걸음일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질문한다. “미래의 나는 오늘의 나를 어떻게 보고 있을까?”

그리고 그 미래의 크기는, 내가 믿는 하나님이 누구인가에 달려 있다는 것이다. 작은 하나님을 믿으면 작은 미래를 살게 되지만, 크신 하나님을 믿는 성도는 더 크고 깊은 부르심을 향해 나아가게 될 것이라 말한다.

하나님은 말씀하신다.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은 내가 아나니... 너희에게 미래와 희망을 주려 함이라.”(렘 29:11) 

미래는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안에서 선택되는 방향인 것을 알 수 있다. 오늘의 결정이 ‘지금의 나’가 아니라, 하나님 안에서 부름받은 미래의 나에게서 나온다는 통찰을 얻게 되었다. 이런 교훈을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과 공유하고 싶다.

참고로, 벤저민 하디의 “Future Self”에서 말하는 ‘미래의 나에 대한 7가지 진실 목차 그대로 아래에 옮겨본다. 참고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진실 1. 당신의 미래가 현재를 이끈다

진실 2. 미래의 나는 예상과 다르다

진실 3. 미래의 나는 ‘피리 부는 사람’이다

진실 4. 미래의 나를 생생하게 그릴수록 변화는 가속된다

진실 5. 미래의 나로서 실패하는 것이 현재의 성공보다 낫다

진실 6. 성공하려면 미래의 나에게 진실해야 한다

진실 7. 신(神)에 대한 견해가 미래의 나를 결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