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마무리 (210102)

at 2022-01-29 09:18:53.0 / 903 조회수

아름다운 마무리

모든 일에는 시작할 때가 있고 마칠 때가 있습니다. 시작과 마침은 시간으로 매듭짓습니다. 시간의 마디는 우리 삶에 유익한 점들을 가져다줍니다. 하루, 한 달 그리고 한 해라는 시간의 마디와 매듭은 느슨한 삶에 정신을 차리게 하고 지나온 시간과 삶을 돌아보게 만듭니다. 동시에 새로운 마음과 계획을 세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인생은 마디와 매듭으로 이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이 모든 것을 마지막으로 잘 매듭지어야 할 것입니다. 즉 마무리를 잘 해야 된다는 의미입니다.

'마무리'의 국어 사전적 의미는 '일의 끝맺음' 입니다. '뒷마무리' 는 '일의 뒤끝을 맺음' 을 뜻하고 '끝마무리' 는 '일의 뒤끝을 수습하여 맺는 일'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마무리는 일의 결과 혹은 성과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때로는 일 전체의 결과가 달라지게 할 수도 있습니다. 운동 경기에서 마지막 순간에 방심하고 있다가 마무리를 잘못해서 다 이겨놓은 경기에서 지는 모습을 가끔씩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지지부진한 경기였더라도 마지막 끝마무리를 잘해서 승리하는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끝마무리만 잘하면 된다는 말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벌써 2020년의 마지막 주간입니다. 오늘은 마지막 주일이기도 하고요. 한 해를 잘 마무리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의 삶에 얼룩진 부분이 있었다면 깨끗하게 지우고 한 해를 마무리하는 것이 지혜로울 듯합니다. 나아가 인생을 어떻게 마무리할까를 늘 생각하고 사는 사람은 전체 인생이 아름다울 것이라 생각합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상에서 '다 이루었다'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사명, 자신이 이 세상에 오신 사명을 다 이루신 것입니다. 우리도 우리 자신들에게 맡겨주신 사명을 잘 마무리하면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적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으로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여할지어다"라는 칭찬을 주님으로부터 듣게 될 것입니다.